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일반의약품

베니톨정 치질 효능과 부작용, 주의사항 (항문외과 처방)

by 짠프로 2020. 5. 12.

베니톨정 치질 효능과 부작용

주의사항 (항문외과 처방)

본 글은 건강관련 제품 선택에 도움을 드리고자 일반 소비자 입장에서 작성한 글 입니다.
약사분 매체 및 의약품 설명서 내용을 참고하여 요약해 보았습니다.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구매가 가능한 일반의약품 후기이며, 객관적 사실 외에 주관적인 의견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정 질환 관련 증상이 심할 경우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거나 약사 분과의 상담 후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더불어, 개인의 증상에 따른 효능 및 부작용은 상이할 수 있습니다.

 

 

가.  들어가며  

현대인의 질환 중 가장 숨기고 싶으면서도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을 뽑으라면, 바로 치질이 아닐까 싶다. 항문 주위의 혈관이 탄력을 잃으면서 붓고, 피나고, 염증이 생기는데 정식적인 질환명은 치핵 이라고 부른다고 한다. 나 역시, 최근 혈변이 생겨서 초기 치질 진단을 받고 항문외과에 방문해서 약을 처방받은 후 꾸준히 관리를 하고있다.

 

병원에 가기 전까지는 치센(먹는약)+푸레파베인(연고)을 약국에서 구입해서 관리를 했는데, 처음에는 좋아지는 가 싶더니 호전이 별로 없었다. 나와는 잘 맞지 않았던 것 같다. 그래서 항문외과에서 검사를 받고 베니톨정을 처방받았는데 일주일정도 복용 후 출혈이 멈추고 가려움도 줄었다. 오늘은 내가 복용했던 베니톨정에 대해서 조사를 해보았다. 

나.  베니톨정 소개

오늘 소개해 드린 베니톨정 역시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구매가 가능한 일반의약품이다. 항문외과에서 초기 치질 진단을 받고 나서, 선생님께 치센(디오스민 제제)과 프레파베인을 쓰고 있다고 말씀을 드렸더니, 보통 의사들이 많이 처방해주는 제품은 베니톨정과 프라목신연고라고 하시더라.

 

여튼 조사를 해보니 치센과 성분은 다르지만 치질에 대한 효능 효과는 비슷하더라. 광동제약에서 제품이며 치질과 하지정맥류 치료 목적으로 사용한다. 아래 베니톨정에 대한 효능, 부작용, 주의사항까지 가급적 객관적인 자료를 참고하여 정리해보았다.

다.  베니톨정의 성분/효능/복용법

✔ 성분 : 미세정제플라보노이드분획물 500mg

✔ 분류 : 개개의 기관계용 의약품 > 순환계용약 > 혈관보강제)

[효능/효과]
✔ 혈관순환 촉진을 통한 항염증 작용을 통해 각종 정맥 및 항문질환을 치료함
1. 치질증상의 개선
2. 정맥임파부전 : 하지부종, 통증, 초기욕창 개선

[복용법]
1. 급성치질에는 처음 4일간 1일 2회 3알 복용 / 이후 1일 2회 2알복용
2. 정맥질환의 경우 1일 2회 1알 복용 (아침,점심,저녁)

의약품 정보에는 치질의 경우 1일 2회 3알을 복용하라고 되어있었지만, 나의 경우 의사선생님께서 1일 2회 1알씩 복용하라고 하셨고, 프라목신 연고를 하루 한번 병행해서 발랐다. 적게 복용하도록 하셨는데도 충분한 효과를 봤다. 개인의 증상에 따라 약사/의사분에게 상담을 해서 복용량을 정하시는게 좋겠다는 생각이다.

라.  주의사항과 부작용은?

약품 설명서에 포함된 주요사항을 요약해 보았다. 이 밖에도 개인의 몸상태에 따른 효능과 부작용은 상이할 수 있으니 복용시 의사나 약사 등 전문가의 안내를 받을 것을 권장한다.

[금지 및 주의사항]

✔ 이 약성분에 대한 과민반응이 있는 환자 복용금지
✔ 투약 후 모유수유 주의

[전문가와 상담]
✔ 임산부 사용 주의 
✔ 드물게 아래 증상이 나타날 경우
  - 신경계 이상증상 (현기증, 두통, 권태감)
  - 위장질환 : 설사, 소화불량, 오심, 구토, 대장염
  - 두드러기, 가려움 등 피부질환

[보관시 주의사항]
✔ 직사광선을 피하고 습기가적고 서늘한 곳에 복용
✔ 원래의 용기에 보관할 것

마.  특이사항

개인적으로 혈변과 항문 따가움 등 치질 관련 증상이 최초에 생겼을 때는 약국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치센과 프레파베인 을 구매해서 효과를 봤었다. 그런데, 증상이 조금 장기화 되고 뭔가 효과가 조금 줄어든 것 같은 느낌이들 무렵 병원을 방문해서 베니톨정을 복용하였고 짧은 기간에 개선효과를 다시 보고있다. 개인별로, 치센이 잘 듣지 않는 분은 전문가와 상담후 베니톨정으로 바꿔서 복용해 보시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바.  마치며

치질의 경우 약물을 통한 치료도 중요하지만 아래와 같은 방법을 통해서도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특히, 내가 방문한 병원의 항문외과 전문의 선생님께서는 항문 부위를 10~15분 정도 따뜻한 물에 담궈 놓는 좌욕을 권장하셨다. 그 밖에도 물티슈나 비데를 사용하여 항문 주변 위생에 신경을 쓰는 것이 좋다고 한다. 화장실을 너무 자주가거나 오래 앉아서 힘을 과하게 주는 습관을 줄이고 식이섬유 위주의 식사와 적절한 운동을 통한 체중감량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면 좋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