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상식

[임산부 변비약] 변비 예방법 (+차전자피, 마그밀정 효능)

by 짠프로 2020. 8. 11.

임산부 변비약, 변비 예방법 (+차전자피, 마그밀정 효능)

본 글은 일반의약품 사용에 도움을 드리고자 소비자 입장에서 작성한 글 입니다.
약사, 의사, 영양학 관련 전문가 등 다양한 분들의 유투브, 칼럼, 언론매체 내용을 꼼꼼히 요약해 보았습니다. 
약품의 부작용이나 효능은 개인 몸 상태에 따라 상이할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와 상의하시길 바랍니다.
특정 질환 관련 증상이 심할 경우 반드시 병원 진료가 선행 되어야 함을 미리 밝혀 둡니다.

 

가.  들어가며  

 

 

임산부들이 겪는 신체변화와 이로인한 불편함은 한 두가지가 아닐 것이다. 새로운 생명을 탄생시키는데, 여성의 몸은 많은 희생을 필요로 하는 것 같다. (새삼 어머니께 감사..)

 

오늘은 그 중에서도 많은 임산부들이 고통을 호소하는 변비에 대해서 조사를 해보려 한다. 변비는 임산부들이 겪는 가장 흔한 위장 질환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가뜩이나 뱃속에 태아로 인해 몸도 무거워 지는데 위장까지 답답해 진다면 너무 고통 스러울 것이다.

 

그런데, 무조건 적으로 약물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능사는 아니라고 한다. 실제 조사를 좀 해보니, 변비약의 경우에는 임신중 금기 되는 성분이 많지 않은 편이었다.

 

아래부터 임신 중 발생하는 변비의 원인과 도움이 되는 약과 성분에 대해 약사나 관련분야 전문가 분들의 의견을 토대로 정리해 보았다.

 

나.  임신 중 변비는 왜 생길까?

 

 

임신 중에는 신체의 활동량이 급격히 감소한다. 아무래도 무거워진 몸 때문에 움직임이 둔해지고, 활발한 야외활동도 어려워지다 보니 장 운동도 무뎌진다고 한다.

 

또한, 많은 임산부들에게 권장되는 영양제 중 하나인 철분 제품 역시 많이 복용하면 변비를 유발하는 성질을 지니고 있다.

 

뱃속에 태아가 자라나다 보면 장이 압박 받는 정도가 커지고, 프로게스테론 호르몬의 증가 역시 변비를 유발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어느 하나가 원인이라고 콕 찝어서 말하기는 어렵지만 일반인들에 비해 확실히 변비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는 셈이다.

 

다. 임신중 변비 예방법

 

1) 임산부 복용 가능 약물 활용

 

출처 : 약학정보원 홈페이지 (마그밀정)

 


임신 초기에 발생하는 변비를 비약물 방법으로 계속 버티고 유지하다 보면, 나중에는 만성이 될수 있다고 한다. 특히 태아가 자라나면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전문의나 약사와의 상담을 통해 적절한 약물 요법을 시행하거나, 식이섬유가 함유된 식품을 꾸준히 복용하여 만성화 되는 것을 예방할 필요가 있다. 

✔  식이섬유가 풍부한 차전자피 제품을 복용한다.
      * 임상 실험 결과 초기 변비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 차전자피의 대부분은 식이섬유로 구성되어 있음.
      * 1일 10-20g 사이가 권장 됨.
      * 환, 분말, 빵 등 다양한 제품으로 출시됨.
      * 생약성분이 혼합된 제품 경우 주의가 필요함.

✔  삼투성 하제로 알려진 수산화마그네슘 성분의 변비약을 복용한다.
      * 삼투압 원리에 의해 장내 수분을 증가시켜 변을 무르게 한다.
      * 대표적으로 마그밀정 같은 일반의약품이 있다.
      * 신장이 안좋거나, 고함량 칼슘제, 우유 등과 복용시 주의가 필욜하다.

✔  아기들도 복용 가능한 락툴로오스 성분의 변비약을 복용한다.
      * 영유아나 어린이의 변비에도 처방될 만큼 안전한 편임.
      * 장내에서 발효되어 장내 PH를 저하시켜, 장운동을 촉진한다.  

변비약의 경우 고용량 복용시 설사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요한다. 위에 언급한 성분들은 많은 의학 칼럼에서도 소개되어 비교적 안전한 편이다. 하지만, 약국에서 관련 약물을 구매할 경우 임산부임을 꼭 이야기 하는게 좋겠다.

 

2) 프리바이오틱스나 유산균 제제 복용

유산균이나 유산균 먹이로 알려져 있는 프리바이오틱스의 경우 직접적으로 변비를 개선하는 데 영향을 주진 않는다. 다만, 체내 유익균을 증가시켜 장운동을 돕고,  변비약과 병행하여 복용할 경우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는 의견이 많았다.

 

뿐만아니라, 태아에게도 전달되면 유익한 작용을 할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임산부 전용으로 특화 되어있는 유산균 제제를 한 가지 정도 선정해서 꾸준히 복용해 보기를 권해본다. 

 

3) 가벼운 신체활동이나 운동 진행

산모의 경우 몸이 무거워지다 보니 활동 정도가 많이 줄어들게 된다. 역시 장 활동도 저하되기 때문에, 적절한 운동이나 신체활동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어쩌면 당연한 이야기 일 수 있지만, 가벼운 산책이나, 임산부 전문 요가 등 적절한 운동을 통해 멈춰 있는 장에 꾸준한 자극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 추가적으로 규칙적인 식습관을 유지하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해 보면 좋을 듯 하다.

 

 

 

 

 

 

 

마. 주의사항은?

임산부가 약물을 복용할 경우 피해야할 성분이 없는지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기능식품이나 약물들이 한 가지 단일 성분으로만 구성되지있지 않은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복용시 임산부임을 꼭 밝히고 유의사항을 체크하는 것이 좋겠다. 온라인으로 관련 식품을 구매할때는 임산부 전용으로 유해성이 없는 제품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바.  마치며

오늘은 임신중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는 변비에 대한 원인과 도움이 될 수 있는 예방법, 주의사항까지 건강관련 자료 등을 직접 조사해서 정리해 보았다.

일반적으로 임산부의 변비는 초기에 제대로 관리를 하지 못하면 임신 중기와 말기에는 더 심해져 많은 불편감을 줄 수 있다고한다. 따라서, 위에 소개된 마그밀정 같은 적절한 약물 요법, 식이습관, 신체활동 등을 통해 만성화 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기를 권장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