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영양제

코엔자임큐텐, 코큐텐, COQ10 효능 복용법 (혈압약, 고지혈증약, 당뇨약)

by 짠프로 2020. 6. 22.

코엔자임큐텐, 코큐텐, COQ10 효능과 복용법 (혈압약, 고지혈증약)

 

1. 들어가며   

늘은 최근 혈압약 과 고지혈증약을 복용하기 시작하신 어머니를 위해서 소실되기 쉬운 영양소인 코엔자임큐텐 줄여서 코큐텐 (COQ10) 영양제를 해외 직구로 구입한 이야기 공유하려 한다. 건강관련 서적과, 온라인 매체, 칼럼등을 참고해서 효능 과 복용법도 꼼꼼히 조사해 보았다.

 

실내에서 주로 일하시는 어머니를 위해 코큐텐과 함께 복용하면 좋을 만한 비타민B, 비타민D3제품을 함께 구매 하였다. 아래 사진은 이번달 어머니를 위해 구입한 영양제 직구 품목들이다. 모두 영양제 리뷰와 랩도어 같은 영양제 관련 정보 분석 사이트에서 정보를 꼼꼼히 찾아보고 구입한 제품이다. 부모님께서 드실 제품이라 조금더 신경씀.

 

다른 제품들 분석 후기도 이어서 리뷰 예정.

이번달 우리가족 영양제 직구

나이가 점차 들기 시작하면, 몸 이곳 저곳에서 이상 반응이 오기 시작한다. 어머니께서도 갑작스러운 혈압상승과 어지러움, 구역감 등을 호소하셔서 한달전 대학병원에서 검사를 받으셨고, 혈압약 과 고지혈증약을 드시게 되셨다.

 

여튼 한번 복용하시면 ㅠ_ㅠ 꾸준히 드셔야 한다고 하는데, 그러다 보니 건강 정보에 관심이 많은 아들이 장기 복용하면 문제가 생길만한 부분을 찾아보게 된 것이다.

출처  :  약쓸신잡  ( 시대인 )

 

평소 구입해 놓고 자주 참고해서 보는 약쓸신잡이라는 약학관련 서적이다. 약사분들이 알기 쉽게 궁금할만한 질문 사항들을 잘 풀이해 놓았다. 위에 보이는 것 처럼 50대 이상 연세이신 분들이 자주 드시는 혈압약, 당뇨약, 이상지질혈증약(고지혈증약) 등 복용시 소실되기 쉬운 영양소들을 정리되어 있다. 공통적으로 볼 수 있는게, CoQ10 (코엔자임큐텐)이었다.

그럼 코큐텐이 체내 어떤 역할과 효능이 있는지 부터 살펴보자.

 

2. 코큐텐의 역할과 효능  

강력한 항산화제로 신체의 에너지생성
   (담당하는 미오콘드리아에서 분포함)
 심장기능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관여함
 에너지를 생성하고, 다양한 효소들의 역할을 도움
 면역기능, 뇌건강, 혈당조절, 근육작용에 관여함
 독성물질 배출과 항산화를 통한 노화방지 효과

조사를 해보니 코큐텐은 나이가 들면 꼭 챙겨야 하는 영양소 중 하나였다. 특히, 위에 언급 한 것 과 같은 약물을 자주 복용하신다면 영양제로 추가 보충이 권장되는 편이다. COQ10이 부족해지면 심장기능저하, 편두통, 남성의경우 불임, 파킨슨병 등의 가능성이 증가 된다고한다. 특히 혈압이 높은 환자는 영양학적으로도 권장되는 영양소 였다.

관련된 연구결과도 간단히 조사해볼 수 있었다. 스웨덴 연구결과에 따르면 급성심근경색, 협심증, 부정맥 등의 심혈관계 질환을 완화하여 관련환자의 사망률이 낮아진다는 보고도 있었다. (출처 : International jornal of Cardiology, 2013) 혈압과 관련하여서는 혈관확장과 혈류 흐름에 관여하여 특별한 부작용없이 수축기, 이완기 혈압모두 유의미하게 낮춰준다는 연구결과 도 찾아볼 수 있었다.

평소 영양제 해외직구를 꾸준히 하고 있는데, 아래는 이번에 구매한 솔가 CoQ10 제품에 대해서 간단히 리뷰해 보려 한다. 하루 적정 복용량에 대한 정보도 포함해 놓았음.

 

 3. 솔가 코큐텐 해외직구 개봉기 

 

60개에 20개가 보너스로 포함된 소프트젤 제품이다. 이 녀석이 개당 단가 할인율이 가장 좋은 편이었다. 고지혈증약이나 혈압약을 드시는 분들에 대한 복용기도 좋은편이라 참고했음.

솔가는 이미 직구를 하지 않아도 국내에 이미 많이 들여와 있는 브랜드이기도 하다. 1947년 설립 역사를 갖고 있음 (나름 신뢰하는 편임)

 

제조사에서 설명하고 있는 효능 정보이다. 노화, 운동, 환경적 스트레스 요인 등에 긍정적인 작용을 한다고 한다. 조사 했던 것 처럼 Heart Function 심장 기능에 대한 보조 효과가 메인으로 언급되어 있음.

 

서적을 참고해보니 코엔자임큐텐의 하루권장량은 100~200mg 수준이었다. 이 제품은 하루 한알에 100mg 을 함유하고 있다. 따라서 하루 한알 정도 복용하면 적당해 보인다. 좀 더 개선 효과를 보고 싶으신 분들은 두알까지 증량해서 복용도 가능하다고 한다. 실제 위 라벨에도 하루 한알씩 두번 식사와 함께 복용 하라고 되어있음글루텐이나, GMO 프리 제품이다.

다른 영양제들 보다는 코큐텐의 유통기한이 좀 더 넉넉한 듯 하다. 유통기한을 확인해본다. 202306월까지로 아직 3년정도 여유가 있는 편이다

소프트젤 형태이다.. 목넘김이 좋다는 장점이 있다. 알약 사이즈는 작아서 먹기에 부담이 없다. 소프트젤은 기름 성분으로 만들어져 있어서, 너무 뜨거운 곳은 피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시는게 좋다고하니 참고.

오늘은 고지혈증약, 혈압약, 당뇨약 복용시 소실되기 쉬운 영양제인 코엔자임큐텐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효능과 복용법도 관련 전문가 분들의 매체나 서적을 참고하여, 꼼꼼히 정리해보았음.

끝으로, 영양제나 건강기능식품은 치료제나 약이 아니다.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하는데 목적이 있다. 개인에 따라서 부작용이나 효능 또한 상이할 수 있으니, 복용하시면서 이상 반응이 있으시면 중단하시고 적절한 전문가의 지도를 받으시길 바란다. 오늘도 내돈주고 구매해본 건강관련제품의 정보를 꼼꼼+솔직하게 전달한 건당닥터스트레인지 였음. GOO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