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영양제

[베타시토스테롤] 인사돌 성분 잇몸 영양제 (효능, 가격, 부작용)

by 짠프로 2020. 8. 5.

[베타시토스테롤] 인사돌 성분 잇몸 영양제 (효능, 가격, 부작용)

본 글은 영양제 선택에 도움을 드리고자 소비자 입장에서 작성한 글 입니다.
약사, 의사, 영양학 관련 전문가 등 다양한 분들의 유투브, 칼럼, 언론매체 내용을 꼼꼼히 요약해 보았습니다.
영양제는 의약품이나 치료제가 아닌 사전 예방 차원의 효능에 의미가 있는 건강기능식품입니다. 
특정 질환 관련 증상이 심할 경우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는 것이 선행 되어야 함을 미리 밝혀 둡니다.

가.  들어가며  

나이가 들기 시작하면 몸 여기 저기가 아프기 마련이지만, 잇몸과 치아 같은 구강 건강의 중요성은 더 말하지 않아도 알 것이다.

 

아버지께서 환갑에 접어드시면서 임플란트 수술을 하게 되셨다. 그런데, 오랜 흡연과 노화로 인해 약해진 잇몸 탓에 몇 번의 재시술을 시행하시면서 힘들어 하셨다.

건강관련 정보를 수집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인사돌, 덴큐 같은 잇몸관련 일반의약품에 대해 알게 되었고 실제 아버지께서도 병원에서 권유받아 꾸준히 복용 하셨다.

 

약사분들 매체의 설명에 따르면 잇몸이 치아에 영향을 주는 과정은 생각보다 단순하다. 잇몸에 염증 물질이 제때 회복 되지 않으면 점점 깊게 파고들어 치골조를 상하게 하고 치아도 흔들리게 만든다고 한다.

 

특히나, 방치하게 되면 나이가 들 수록이 회복이 더 어렵다고 하니 미리 부터 챙기는 게 좋을 듯 하다.

 

나.  오늘의 영양제 소개

국내 잇몸관련 일반의약품의 선두주자는 단연 인사돌이었다. 이후 덴큐 같은 카피약이 출시되어 가격이 좀 낮아지기는 했지만, 여전히 장기간 구매하기는 가격부담이 있는 편이다.

 

그러던 중, 인사돌의 주 성분이 옥수수추출물로 만들어진 베타시토스테롤 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조사를 좀 해보니 이를 주 성분으로 하는 영양제도 꽤나 있었다.

 

잇몸에 도움을 주는 베타시토스테롤의 함량이 가격 대비 높은 편이라, 아버지께 구매해 드렸는데 복용 후 잇몸 불편감 개선에 도움이 되신 것 같다.

 

물론, 인사돌은 일반의약품이고 내가 구입한 제품은 건강기능식품 (영양제)라는 점에서 차이는 있다. 아래부터는 잇몸에 도움이 되는 베타시토스테롤 성분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 보려 한다.

 

다.  성분/효능/복용법

  1) 성분과 효능  

 

- 베타시토스테롤 이란?

 

인사돌이나 덴큐 같은 잇몸관련 의약품의 주 성분으로 옥수수불검화청량추출물 (옥수수나 곡류 씨앗 성분)에 다량 함유되어있다.

 

- 효능?

✔ 잇몸의 염증을 완화하여, 염증이 치골조까지 이동하는 것을 억제하고, 치아가 빠지는 것을 예방한다.

✔ 구강내 뮤스타스균의 증식을 조절하여 치은염, 치주염 구강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

✔ 부수적으로 전립선비대증, 콜레스테롤 조절에도 유익한 작용을 한다.

     * 소팔메토 같은 전립선 건강기능식품에도 함유된 성분이었음.

  2) 복용법


내가 해외 직구로 구매한 소스네이쳐스의 메가스트렝스 제품을 기준으로 하루 복용량 기준  680ml의 피토스테롤 복합체로 되어있고,

 

이 중 340mg이 베타시토스테롤 성분이다. 인사돌과 절대적으로 비교할 수 는 없으나 가격은 매우 저렴하면서도 높은 고함량이다.

 

해당 제품을 기준으로 복용법은 하루 2-3개 정도를 식후에 복용하면 된다.

 

라.  주의사항과 부작용은?

베타시토스테롤의 경우 옥수수같은 곡류에서 추출한 성분이라 비교적 안전한 편이었다. 물론, 개인에 따라서 일반적인 건강기능식품의 과민 반응인 소화알러지나, 소화불량이 유발될수 있다고 한다. 

 

또한, 임신중이거나 임신을 계획중인 여성, 수유뷰의 경우 전문가와 상담후 복용할 것이 권장 되었다. 마지막으로, 식물스테롤혈증 관련 증상을 진단 받은 분들은 복용이 금지된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하다.

 

마.  특이사항

조금만 조사를 해보면 약국에서 판매하는 비싼 일반의약품을 좀 더 저렴한 건강기능식품으로 대체해 보려는 분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혈액순환 일반의약품인 센시아를 건강기능식품인 고투콜라 영양제로, 항문 건강의 대명사 치센 대신 디오스민 영양제를, 그리고 오늘 소개해드린 인사돌 대신 베타시토스테롤 영양제를 구입하는 것 이다. 

 

인사돌 가격의 경우 100캡슐 제품이 보통 약국에서 3만원선에 판매되고 있다고 한다. 반면, 베타시토스테롤 영양제는 90캡슐에 1만원 전후의 가격이라고 하니 차이가 큰 편이다.

 

하지만, 일반의약품과 건강기능 식품은 엄연히 차이가 있다. 그냥 모태가 되는 성분이 비슷하다고 하니 동일한 효능을 기대하고 구입하는 것 정도로 생각해 보면 될 것이다.  어떤 것을 복용할 지 선택은 개인의 몫이다. 

 

지극히 주관적인 의견으로, 아무래도 약국에서 판매되는 국산 일반의약품은 마케팅이나 광고비가 많이 반영되어 단가가 높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그래서, 나의 경우 가급적 과감하게 함량 좋은 건강기능식품으로 관리해 보고있다.

 

바.  마치며

오늘은 잇몸 건강에 도움이 되는 베타시토스테롤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다. 50-60대 정도 중년의 나이에 접어들면 미리 부터 잇몸 건강을 챙기는게 중요할 것 같다.

 

맛있는 음식을 즐겁게 먹으며, 행복한 노후를 보내기 위해서 구강 건강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특히나, 임플란트 이후 잇몸 건강관리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도 권장드려 본다.  

 

여튼, 인사돌 이던 구강관련 영양제 이던 한 가지 정도는 구입해서 꾸준히 챙겨보면 좋겠다. 온라인으로 잇몸 관련 제품에 대한 사전 정보를 미리 찬찬히 수집해보고 약국이나 건강기능식품 매장에서 상담해 보는 것도 좋겠다. 

댓글